IEEE 100BASE-T1 (前 OABR)

표준

OABR(Open Alliance BroadR-Reach)는 원래 Broadcom이 개발한 물리 전송 기술이고, IEEE 100BASE-T1로 표준화되었으며, Open Alliance SIG에 의해 IEEE 표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물리 연결

대칭적인 차동 전압에 대한 물리적인 연결을 위해 연선(twisted pair cable)이 사용됩니다. 전압은 발신자가 원하는 bit 스트림에 기초하여 인코딩한 심볼을 의미합니다. 수신자는 결과물인 심볼 스트림을 포함된 bit를 순차적으로 디코딩하는 데 사용합니다.

인코딩 및 디코딩

인코딩 및 디코딩과 차동 전압의 생성에는 4B3B, 3B2T, 및 PAM3의 조합이 사용됩니다. 이러한 방법은 ECU 내의 전용 블록으로 통합된 IEEE 100BASE-T1 PHY에 적용됩니다. PHY는 물리매체와 Ethernet 컨트롤러 사이를 연결합니다.


토폴로지

하나의 케이블에는 두 개의 노드만이 연결됩니다. 따라서, 점-대-점 연결 토폴로지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커플링 요소를 사용하면 두 개 이상의 노드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기에는 스위치가 사용되어 2계층 커플링 요소로써 다수의 물리적인 연결 장치와 연결을 허용하고, 브랜치로부터 브랜치까지 메시지를 독립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Full duplex

이러한 물리계층에 있어 특별히 흥미로운 점은 한 쌍의 전선으로 정보를 양방향으로 100Mbit/s의 속도로 전송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서로 연결된 두 개의 노드는 동시에 송신 및 수신할 수 있습니다. (Full Duplex – 양방향 동시 전송 방식) 노드는 발신자로서 자체적인 차동 전압을 두 개의 와이어에 추가하는 동시에 수신자로서 인가된 총 전압으로부터 자체적인 전압을 차감합니다. 차감의 결과는 반대편 노드에 의하여 전송된 전압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메커니즘은 다른 Ethernet 시스템에서 사용된 반향제거(echo cancellation) 방법의 한 요소입니다.

동기화

차동 전압을 추가 또는 차감하기 위해, 두 개의 노드는 언제 새로운 심볼이 시작되는지 알아야 합니다. 이는 두 노드 모두 심볼 스트림에 동기화돼야 한다는 의미이며, 마스터 노드와 슬레이브 노드의 도움으로 구현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컨트롤러의 베이직 소프트웨어는 PHY를 마스터 또는 슬레이브로 구성합니다.

마지막 수정됨: 2019년 October 21일, Monday, AM 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