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드 어드레싱

Ethernet 네트워크에서 대상 메시지의 전달을 위해 노드 어드레싱이 사용됩니다. 이를 위해, 각 노드에는 로컬 네트워크(LAN)에서 고유 식별에 사용되는 최소 하나의 MAC Address가 있습니다. 통신 노드를 추론해낼 수 있도록 전송된 메시지에는 항상 소스 및 타깃 주소가 포함됩니다.

Unicast

노드에는 Unicast Address를 통해 고유한 주소를 할당받습니다. 이러한 주소를 자동차 제조업체가 명시하거나, 공급업체가 자신의 주소 범위 내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소 범위는 IEEE Registry Authority로부터 요청하거나 등록할 수 있고, 각 기업은 고유한 주소를 할당받게 됩니다.

Multicast 및 Broadcast

메시지를 다수의 노드에 전달하기 위해 Unicast 메시지 이외에 Multicast Address 역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사용할 경우, 공유된 MAC Address를 통하여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는 노드 그룹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모든 노드에 대하여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는 Broadcast Address와는 대조적으로, Multicast Address는 각각의 노드에서 주소를 설정해야 합니다.

VLAN

전통적인 Adressing의 확장으로써 자동차 산업에서는 종종 VLAN Address를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전체 네트워크 내에 존재하는 가상 네트워크를 어드레싱 할 수 있고, 통신의 한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 다른 어플리케이션 영역에 대한 도메인을 정의하여 멤버들은 그곳에서 발생하는 통신에 액세스할 수 있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하나의 ECU는 다수의 어플리케이션 영역에서 활성화되기 때문에 여러 도메인의 멤버가 될 수 있고, 따라서 다수의 VLAN 네트워크의 멤버가 될 수 있습니다.

우선순위

실시간 동작을 개선하기 위해 VLAN 역시 메시지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의하기 위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즉, 스위치를 통하여 중요한 데이터 트래픽을 우선적으로 라우팅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대기 시간(Latency Time)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 수정됨: 금요일, 18 10월 2019, 10:02 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