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연결 전송

UDP는 데이터그램을 간단하게 전송할 수 있는 비연결 전송 프로토콜입니다. TCP와는 대조적으로, 확실하게 데이터 전송을 보장할 수 있는 메커니즘이 없습니다. 발신자는 데이터그램의 손실이나 간섭에 대한 정보를 받지 못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데이터그램을 다시 전송하거나 다시 요청할 수 있는 메커니즘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필요할 경우 이러한 기능은 상위 계층의 프로토콜에서 손쉽게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장점

UDP를 사용한 비연결 전송 방법의 장점은 전송의 변화가 적다는 것입니다. TCP와는 달리, 발신자는 수신자로부터 피드백을 기다릴 필요가 없고, 따라서 데이터그램의 전송을 지연시킬 수 있는 추가적인 대기 시간이 없습니다.

또 다른 장점은 데이터그램을 Multicast 또는 Broadcast로써 전송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는 UDP 데이터그램을 네트워크 내에 있는 몇 개의 또는 모든 노드로 전송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와 같이 UDP 전송은 정보를 다수의 수신자에게 동시에 전송해야 하는 상황에서 버스의 부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UDP 패킷

UDP 다이어그램은 IP 패킷 내에 포함시킬 수 있고 인터넷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IP 패킷의 헤더는 포함된 데이터가 UDP 다이어그램이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UDP 데이터그램(65,535byte)은 IP 패킷(1,480byte)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기 때문에 Fragmentation을 사용하여 UDP 데이터그램을 다수의 IP 패킷으로 분할할 수 있습니다.

Fragmentation

UDP 데이터그램이 분할된 경우, 해당 IP 패킷은 각 UDP 데이터그램을 식별하기 위한 유일한 식별자와 완전한 UDP 데이터그램 내에서 조각의 위치를 식별할 수 있는 식별자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수신자는 이를 사용하여 모든 조각을 UDP 다이어그램으로 다시 조립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IP 패킷이 손실된 경우, UDP 데이터그램은 수신자에 의하여 더 이상 조립될 수 없습니다. 에러 이후에는 데이터를 다시 요청할 수 없기 때문에, 불완전한 UDP 데이터그램의 모든 IP 패킷은 폐기해야 합니다.

마지막 수정됨: 금요일, 18 10월 2019, 12:01 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