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sic 프레임 및 Tagged 프레임

IEEE 사양은 Ethernet 프레임에 대하여 다양한 포맷을 정의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산업에서는 Ethernet II 프레임을 사용하는데, 이 프레임 역시 VLAN 정보를 확장으로써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Basic MAC Frame(VLAN 없음)과 Tagged MAC Frame(VLAN 포함) 사이의 구별이 가능합니다.

MAC addresses

일반적으로 Ethernet II 프레임은 수신자 또는 목적지 Address를 사용하여 시작됩니다. 이는 어떤 네트워크 노드가 메시지를 수신할 것인지 기술합니다. Unicast Address 이외에도 차후의 발신자 또는 소스 주소와는 대조적으로 Multicast 또는 Broadcast Addres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thernet 프레임의 경우, 하나의 발신자와 다수의 수신자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Ether type

Basic 및 Tagged MAC Frame은 타입 필드와 구분됩니다(Ether Type). 이는 일반적으로 페이로드 데이터 영역에 포함된 패킷을 식별하고, 상위 계층(즉, IPv4)에서 사용된 프로토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ther Type의 값이 0x8100인 경우, 타입 필드는 4byte만큼 뒤로 밀려나고, VLAN은 원래 위치에 삽입됩니다.

VLAN tag

VLAN tag는 프로토콜 식별자(Protocol Identifier - TPID)와 제어 정보(TCI)로 구성됩니다. TPID에는 원래의 타입 필드 값이 포함되는 반면, TCI는 Priority(PCP), Drop Eligible 또는 Canonical Form Indicator(DEI 또는 CFI), 및 Identifier(VID)로 구성됩니다. Identifier와 Priority는 주로 자동차 산업에서 사용됩니다. Identifier는 다른 어플리케이션 영역에 대하여 각각의 가상 네트워크를 구분합니다. Priority는 중요한 정보를 먼저 전달할 수 있도록 스위치를 통해 런타임을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페이로드

타입 필드 이후, Ethernet II 프레임에는 페이로드 데이터 영역이 포함됩니다. 페이로드의 최소 길이는 VLAN tag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46byte, VLAN tag를 사용하는 경우 42byte를 사용합니다. 자동차 산업의 경우, 최대 1500byte를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CRC checksum

CRC checksum은 Ethernet II 프레임의 끝에 전송됩니다. check-sum에 포함된 값은 발신자 및 수신자에 대하여 동일한 방식으로 적용된 표준화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계산됩니다. Ethernet II 프레임의 모든 필드를 사용하여 계산하기 때문에 전체 메시지의 온전성이 보장됩니다.

Ethernet 패킷

Ethernet II 프레임 전송의 경우, 시작 시 Ethernet 컨트롤러는 처음에 서두 및 Start Frame Delimiter(SFD)을 삽입합니다. 서두, Start Frame Delimiter 및 Ethernet II 프레임의 조합은 Ethernet 패킷으로 불립니다.

마지막 수정됨: 금요일, 18 10월 2019, 10:08 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