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적인 프로토콜

보조 및 지원 업무의 경우, 거의 백그라운드에서 작동되는 일련의 추가적인 프로토콜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자동차 산업은 다음과 같은 추가적인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DHCP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노드에 대하여 IP 주소를 자동으로 할당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수동으로 설정하지 않으면서도 기존의 네트워크에 대하여 새로운 IP 노드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ICMP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는 모든 IP 구현의 일부이고, 제어 작업에 사용됩니다. 일반적인 응용 예시는 ICMP Echo Request(PING)입니다. 두 컴퓨터 사이에서의 IP 통신은 이 명령을 사용하여 점검할 수 있습니다. 이는 ICMP Echo Request를 원하는 노드로 전송함으로써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이 노드가 ICMP Echo Reply(PONG)를 사용하여 응답하는 경우, 요청 노드는 원하는 노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게 됩니다.

ARP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는 IP 및 MAC Address 사이의 상관관계를 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하나의 IP 노드가 특정 목적지를 지정하길 원하지만 MAC Address를 알지 못하는 경우, ARP를 사용하여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발신 노드는 해당 네트워크로 ARP 요청을 발송합니다. 응답을 수신한 후(ARP Response), 포함된 MAC Address를 ARP 캐시에 저장한 후 전달할 수 있습니다.

NDP

NDP(Neighbor Discovery Protocol)는 IPv6를 사용 시 ARP 프로토콜을 대체하며 ICMPv6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프로토콜은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 Router Discovery(라우터 찾기): 네트워크 내에 있는 기존의 라우터를 식별
  • Prefix Discovery(프리픽스 찾기): 로컬 및 원격 노드에 대한 주소 프리픽스(IPv6 Address의 네트워크 bit)의 결정
  • DHCP를 사용하지 않으면서 네트워크에 대한 IPv6 주소의 자동 설정 지원(Local Address Generation 링크).
  • Parameter Discovery(파라미터 찾기): Hop Limit와 같은 다양한 파라미터의 설정

IGMP

IGMP(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는 IPv4 시스템이 자신의 Multicast 그룹 멤버십을 Multicast 라우터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IP Multicast를 수신하길 원하는 모든 호스트는 이 프로토콜을 구현하고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 수정됨: 금요일, 18 10월 2019, 10:53 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