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전자 시스템의 안전과 신뢰성에는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CAN은 엄격한 실시간 조건을 준수할 뿐만 아니라 데이터 전송의 안정성도 갖추고 있습니다. 차량에서 CAN은 시간의 준수와 안전이 필수적인 부분에서 이용되며, 따라서 데이터 신뢰성을 위한 조건도 매우 엄격합니다.
데이터 신뢰성을 평가하는 데에 있어서 환경은 매우 중요한데, 이는 환경이 데이터 전송을 방해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방해를 막을 수 있는 버스 시스템의 능력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보장하는 것은 물리 시스템 레이아웃으로 이미 시작되었으며, 여기에는 전자기 호환성(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EMC)이 전통적으로 큰 역할을 해 왔습니다.
전자기 호환 디자인과 물리 데이터 보호에도 불구하고 전기적으로 전달되는 유도 결합과 용량 결합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신호를 약화시키고 왜곡합니다. 여러 다양한 샘플링 시점과 통신 파트너 간의 변환 한계점의 차이 및 주파수 변동을 고려할 때에도 결함이 발생하지 않는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고 예측할 수 없습니다.
데이터의 신뢰성은 전송 과정에서 데이터가 방해받거나 망가지는 가능성, 또 그러한 데이터가 탐지되지 않은 채 남아있을 가능성을 포함하여 산출됩니다. 이 결과 잔여 오류의 가능성 최소화 또는 데이터 신뢰성 증진이라는 두 가지 전략이 도출됩니다.
반면 데이터는 네트워크를 전자기적으로 호환 가능한 방식으로 배치하거나 물리적 행동을 취함으로써 훼손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훼손된 데이터는 효과적인 논리 에러 탐지(error detection)와 효과적인 논리 에러 처리(error handling)를 통해 탐지되고 해결될 수 있습니다. 그림 “CAN 네트워크의 데이터 보호 원리”는 이에 대한 개요를 제공합니다.